보석과광물
내용
☆금(Au)과 금합금(金合金)☆
1. 금(Au)
금(Gold, Geld(獨))의 학명은 Aurum으로 아침의 태양광선, 또는 찬란히 빛나는 아침햇빛의 의미를 나타낸다고 한다.
금은 면심 입방구조로서 비중 19.32 융점은 1,063℃(I . P. T. S 규정은 1064.43℃), 끓는 비점은 2,907℃이며, 브리넬 경도는 18, 인장강도 12kg/mm2, 연신율68∼73%이다.
이밖에도 산과 알칼리.기타 약품등에 잘 견디나, 다만 왕수(王水)와 사이나에는 단단한 금이라도 녹아서 용핵이 되어 버리며, 이것은 다시 분석하여 금으로 회수할 수 있다.
* 금의융점.... 종래금의 융점은 1948년 국제온도수치(I.P.T.S)에 1063℃로하였으나, 1968년 10월 I.P.T.S에서 1,064.43℃로 개정하였다.
* 금 합금(金 合金)
공예재료로서 순금은 너무 무르므로 경제상 또는 제작가공상등의 이유로 합금하여서 융점을 낮추고 경도와 색깔, 광택 등의 여러 가지 변화를 아울러 얻게 된다.
◎ 금에 있어서 캐럿 표시
●24K : 이론상으로는 100% 순금을 말하는 순금원소를 말하나 실용으로는 99.99%가 통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22K : 세계적으로 영국의 화폐인 22K(91.66%)를 가장 고급의 품질로 정해서 결혼반지로 사용하는 관습이 있다.
●20K : 순금 함량이 88.33%로서 칠보의 바탕 금속, 기타장신구에 사용된다.
●18K : 금 합금의 장식용 범위는 22K ∼9K까지가 일반적인데, 그 중18K는 일반적인 금합금 중 가장 보편적인 고급 품위로 사용한다.
색상과 경도 및 강도 모두 가장 좋으며, 특히 내구성이 충분하고 화학적.기계적 성질이 모두 우수하여 반지.브로치 등 금장식의 대개가 모두 이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14K : 금과 구리와의 합금 비율이 대개 3:1인데 300℃ 내외에서 열처리에 의해 경화된다.
더욱이 니켈1% 미만을 합금하면 더욱 좋은 성질을 얻게 되는데, 특히 18K보다는 탄성률이 우수해서 보석 장식품과 시계, 만년필의 펜촉 재료로 쓴다.
이 14K는 금이 가지는 내산성과 부드러운 감각으로 인해서 주로 치과용으로 사용된다.
●12K : 이 이하의 금 품위는 대개 구리색을 나타내는데 K10 . K9. K8등의 것은 일반적으로 금의 저품위 합금으로 취급하는 것이 보통이다.
◎ 금납
금-은-구리의 3원 합금으로 여기에 아연.카드뮴 등을 가해서 유동성을 좋게 한다.
대개 접합하고자 하는 합금보다 금의 품위를 약2캐럿 정도 낮추고 융점도50∼100℃낮게 하여 금합금의 땜납으로 쓴다.
◎ 금색의 변화에 따른 금합금
금의 색상은 함유하는 금의 함유량 뿐만 아니라 은과 구리와의 비율에 따라 황금색이 미묘하게 변해간다.
특히 금합금의 경우에 금의 특유한 금속광택을 잃어서는 가치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합금이 실용화되고 있다.
●화이트 골드(白色金 : White Gold : W.G): 금- 니켈-구리-아연의 합금으로 백색금이라고 하며, 백금(Pt)과 구별하여 쓰거나 백금대용으로 쓴다.
여기에는 니켈계 화이트 골드와 팔라듐계 화이트 골드가 있다. 대개 단단하고 잘 부서지기 쉬우므로 가공이 어려운데 특히 다이아몬드(Diamond)등의 백색 보석을 장식하는데 좋다.
(1)니켈계 화이트 골드 : (나머지 %)- 니켈(13∼27%)- 구리(1.6∼4..5%)-아연(1.3∼1.7%)의 합금으로 단단하므로 하드 화이트골드(Hard White Gold)라고도 한다.
(2)팔라듐계 화이트골드(Pd계 W.G);금(75%)-팔라듐(16∼20%)-은(나머지의) 합금으로 색이 아름답고 가공성이 풍부하며 소프트 화이트골드(Soft White Gold)라고도 한다.
●황금색(黃色金: Yellow Gold : Y.G); 금 이외에도 은.구리.아연 등을 금색을 잃지 않을 정도로 쓰는데, 주로 보석장식.타이핀(Tie pin)등에 이용되며 가장 보편적인 금합금이다.
●핑크골드(pink Gold : P.G)금 (58.3%)-은(3.3)-구리(31%)-니켈(3.5%)-아연(3.9%)의 합금이 있으며 대개 금장용(金張用) 이외에도 장식용으로 쓴다.
●레드골드(赤金 : Red Gold : R.G) : 보통 금-은-구리의 3원 합금에서 구리가 은보다 많을 때 적금이 된다. 적금이라고도 하며, 18k 적금때 붉은색을 잘 띤다. 주로 옐로우 골드와 어울려 쓰는 경우가 많다.
●그린골드(靑金 : Green Gold : G.G)금-은의 2원합금을 하거나, 또는 보통 금-은-구리 3원의 합금으로 했을 때 구리보다 은의 함량이 많을 때를 그린 골드라 한다. 일명 청금이라고도 하며 K18 청금일 때 푸른색을 띤다. 고풍스러운 감각의 보석 장식에 흔히 사용된다.
●오금(烏金): 금-구리계의 금합금 중에서 적금을 녹청과 유산동(硫酸洞)용액 속에 넣고 끓여 착색하면 짙은 흑색으로 변하므로, 그 색이 까마귀 같이 검게 되어 오금이라 부르며 공예 용재로 흔히 사용된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